미식의 계절 가을에도 뷰티 간식 아몬드와 함께 건강한 아름다움을!
어느새 후덥지근한 날씨의 여름이 물러가고 선선한 가을이 찾아왔다. 사람들이 가을을 반기는 이유는 아름다운 단풍과 쾌청한 날씨 때문도 있지만, 가을은 사계절 중 가장 풍부한 먹거리를 맛볼 수 있는 수확의 계절이자, 짧아진 낮으로 인한 일조량 감소로 식욕과 관련있는 호르몬인 세로토닌의 체내 분비가 줄어 평소보다 식욕이 증가하는 계절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왕성한 식욕 앞에 자칫하면 체중 관리에 적신호가 켜지기 쉬운 요즘 포만감은 크면서 칼로리는 적고 영양가가 높은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한데, 영양과 건강 모두를 챙길 수 있는 대표적인 식재료가 바로 ‘아몬드’이다. 아몬드는 오도독한 식감과 고소한 맛으로 원물 그대로도 훌륭한 간식이지만, 아몬드 분태, 아몬드 가루 등 다양한 형태로 사용 가능할 뿐만 아니라 고유의 풍미를 해치지 않고 함께 어우러지는 맛으로 각종 요리에 활용도가 높다.
가을철 미식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면서도 동시에 건강과 체중 관리를 중요시하는 2030 여성 소비자들을 위해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가 고소한 맛은 물론 다양한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된 아몬드를 활용한 가을철 건강 아몬드 간식 레시피를 소개한다.
- 밀가루 대신 아몬드 가루로 가볍고 건강하게, ‘아몬드 토마토 타르트’ & ‘바닐라 아몬드 퍼프 시리얼’
1. 토마토 아몬드 타르트
친구들과 함께 즐기는 소규모 홈 파티의 디저트나 집들이 음식으로도 손색이 없는 ‘아몬드 토마토 타르트’는 밀가루 대신 글루텐 프리(Gluten-Free)인 아몬드 가루를 활용해 만들어 일반 타르트보다 열량이 낮고 소화에도 부담이 덜하다. 특히, 시중에서 판매하고 있는 다양한 아몬드 가루 제품 중, 100% 아몬드 가루만으로 구성된 제품을 선택하면 고소한 맛과 풍미를 더욱 잘 살릴 수 있다. 먼저, 아몬드 가루 240g, 소금 ½ 티스푼, 녹인 버터 42g, 계란 1개를 넣고 반죽한다. 반죽을 넓게 편 후 타르트 팬에 덮어주고, 190도에 예열된 오븐에 구워주면 타르트 크러스트가 완성된다. 이어서, 아몬드 크림으로 타르트 속을 채우고 반 자른 방울토마토와 통 아몬드로 겉면을 덮어준 후 오븐에서 30분간 구워주면 아몬드 토마토 타르트가 완성된다. 여기에 바질 잎을 잘게 찢어 뿌려주면 보다 풍미있는 타르트를 즐길 수 있다.
2. 바닐라 아몬드 퍼프 시리얼
아침이나 간식으로 가변게 즐기기 좋은 시리얼을 건강하고 색다른 맛으로 즐기고 싶다면 바닐라 아몬드 퍼프 시리얼을 추천한다. 바닐라 아몬드 퍼프 시리얼은 재료가 많지 않고 요리 과정이 간단해 누구든지 집에서 쉽게 만들수 있다. 특히, 밀가루 대신 아몬드 가루를 활용하기 때문에 열량에 대한 부담 없이 출출할 때마다 먹기에 안성맞춤이다. 먼저, 아몬드 가루 ½ 컵, 바닐라 시럽 ¼ 컵, 오일 ½ 테이블 스푼, 소금 한 꼬집을 모두 한 데 넣고 섞어준 후 한 입 크기로 동그랗게 뭉쳐준다. 모양을 잡은 후 350도에 예열된 오븐 또는 에어 프라이어에 10-12분간 구워주면 눈과 입을 모두 만족시키는 이색적인 홈메이드 시리얼이 완성된다. 완성된 시리얼은 아몬드 음료와 함께 즐기면 고소한 맛을 두배로 즐길 수 있으며, 취향에 맞게 바나나 또는 원하는 과일을 곁들여 먹을 수 있다.
- 맛은 물론 영양까지 챙겨주는 뷰티 간식 ‘아몬드’
‘아몬드 토마토 타르트’와 ‘바닐라 아몬드 퍼프 시리얼’의 주재료인 ‘아몬드’ 한 줌 (30g, 약 23알)에는 하루 권장량의 16%에 해당하는 식이섬유 4g을 비롯하여 식물성 단백질 6g, 단일 불포화지방 등 11가지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을 뿐 아니라 섭취 시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되는 천연 뷰티 간식으로 손꼽힌다.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 한국 담당자이자 미국 국가 공인 영양사인 김민정 이사는 “식물성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아몬드를 활용한 간식은 식용이 증가하고 외부의 다양한 음식을 즐기게 되는 가을철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된다”이라며 “아몬드 가루 뿐만 아니라 아몬드 음료, 아몬드 오일 등의 다양한 아몬드 식재료를 활용하여 맛과 건강 모두를 챙길 수 있는 건강 간식을 만들어 먹으면 평소 식습관을 통한 영양 관리 및 체중 관리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며 추천했다.
한편, 캘리포니아 통 아몬드 한 줌(30g, 약 23알)에는 한국인의 비타민E 하루 섭취 권장량의 67%에 해당하는 8.0mg이 함유되어 있으며, 아몬드에 함유된 비타민E는 자외선이나 오염 물질, 담배 연기, 기타 환경적 요인으로 생성되는 활성산소로부터 세포 조직을 보호해 피부 건강과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는 항산화 영양소로 잘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