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12월의 절반이 지나가며 완연한 겨울에 접어들었다. 일교차가 심하고 평균 온도가 낮은 겨울은 신체 리듬이 무너지고 면역력이 떨어져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 계절이다. 면역력은 평소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영양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으로 관리할 수 있다. 특히 비타민 E와 식물성 단백질, 식이 섬유 등이 풍부한 대표적인 식품 아몬드는 휴대가 간편하여 일상 생활에서도 쉽게 챙겨 먹을 수 있을 뿐 아니라 체중 조절과 피부 관리에 도움을 주는 뷰티 간식으로 2030 여성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 건조한 겨울, 뷰티 간식 ‘아몬드’로 피부 관리는 물론 건강한 체중 조절까지
아몬드에 함유된 비타민 E는 강력한 항산화 영양소로 불리며, 인체의 세포막을 강화시키고 항체의 생산 능력을 높여 여러 세균과 바이러스들의 공격으로부터 신체를 방어하고 체내의 침입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아몬드 한 줌(30g, 약 23알)에는 한국인의 비타민E 하루 섭취 권장량의 67%에 해당하는 8.0mg의 비타민E가 함유되어 있으며, 일반 건강 보조 식품에 포함된 비타민 E보다 흡수율이 2배 높은 알파-토코페롤 형태의 비타민E로 더욱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제공한다.
또한, 아몬드 한 줌(30g, 약 23알)에는 하루 권장량의 16%에 해당하는 식이섬유 4g을 비롯하여 식물성 단백질 6g이 함유되어 있어 체중 조절에 도움을 주며, 단일 불포화지방산 역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식사 사이 간식으로 섭취 시 포만감을 주어 식욕 조절을 돕는다. 뿐만 아니라, 최근 뉴질랜드 오타고 대학교(University of Otago)의 레이첼 브라운(Rachel Brown) 박사가 이끄는 인체영양학과(Department of Human Nutrition) 연구진이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의 후원을 받아 실시한 연구 결과1에 의해 아몬드를 오전 간식으로 섭취 시 식후 혈당 반응이 낮아지고 이후 당일 칼로리 섭취량이 감소된다는 사실이 발표되어 아몬드의 체중 조절 효능이 입증되었다.
- 겨울 한파, 속을 따뜻하게 데워주는 ‘아몬드 크림수프’로 맛과 영양은 물론 면역력
갑작스러운 한파가 기승을 부리는 겨울철은 정상적인 체중 조절에 이상을 겪기 쉬워 이로 인한 대사 기능 저하와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계절이다. 이러한 때에는 평소 체온 유지를 위해 따뜻한 복장을 갖추어 입어 몸의 열 손실을 줄이는 것도 중요하지만, 따뜻한 음료와 간식 등을 잘 섭취해 몸에서 열을 만들어 낼 수 있도록 돕는 것도 효과적이다.
이에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가 추운 겨울 몸을 따뜻하게 녹여주고 떨어진 면역력도 키워줄 수 있는 간식으로 ‘아몬드 크림수프’ 레시피를 추천한다. 아몬드 크림수프는 우유나 크림 대신 아몬드 음료를 활용해 만들어 일반 크림수프보다 열량이 낮을 뿐 아니라 유당불내증으로 인해 유제품을 소화하기 어려운 이들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다. 만드는 방법 또한 간단하다. 먼저 아몬드를 최소 12시간에서 24시간 물에 불린 후 껍질을 벗겨 준비한다. 준비된 아몬드는 아몬드 음료 200ml에 넣고 소금 1티스푼, 올리브유 3티스푼을 넣어 끓인다. 이후 끓인 내용물을 믹서기로 갈아주면 부드럽고 고소한 아몬드 크림수프가 완성된다. 완성된 수프에 아몬드 분태를 뿌려 먹으면 오도독 씹히는 식감까지 즐길 수 있으며, 취향에 맞게 바게트나 구운 식빵을 곁들여 먹으면 한층 든든한 간식이 완성된다.
캘리포니아 아몬드 협회 한국 담당자이자 미국 국가 공인 영양사인 김민정 이사는 “본격적인 한파의 시작과 함께 집에 머물기를 권장하는 사회적 분위기로 인해 활동량이 현저히 떨어지는 요즘, 아몬드와 같이 항산화 영양소가 풍부한 간식을 섭취함으로서 일상에서 쉽게 면역력 관리를 실천할 수 있다”라며 “나무 견과류 중 가장 많은 비타민 E를 함유하고 있는 아몬드는 피부 건강 및 모발 건강, 노화 방지 뿐 아니라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주는 뷰티 간식으로 하루 한 줌 챙겨먹기를 실천하여 겨울철 건강과 미용을 지키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한편, 아몬드는 한 줌(약 23알, 30g)에 비타민 E(8mg), 식이섬유(4g), 식물성 단백질(6g), 불포화지방산(15g)을 비롯하여 마그네슘(81mg), 칼륨(220mg) 등 11가지 필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피부 및 모발 건강을 비롯한 체중 관리에 도움을 주는 천연 뷰티 간식이다.
1Brown, Rachel, et al. "Snacking on Almonds Lowers Glycaemia and Energy Intake Compared to a Popular High-Carbohydrate Snack Food: An Acute Randomised Crossover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18.20 (2021): 10989. (아몬드의 혈당과 일일 칼로리 섭취량 조절 효과에 대한 연구), https://www.mdpi.com/1660-4601/18/20/10989